주식/주식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알아보기

슈개용 2021. 7. 11. 22:59
반응형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알아보기

 

자동차

  • 안녕하세요? 정부에서도 열심히 공을 들이고 있는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가 핸들 및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도로에서 달리게 할 수 있는 것을 자율주행 자동차라고 합니다.
  • 자율주행에는 많은 기술들을 필요로 하는데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차량 변경 제어 기술, 장애물 회피 제어 기술 등 여러 가지 어려운 기술들을 요구로 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이 이루어진다면 교통사고의 감소 에너지 절감 차량 안에서의 플랫폼 이용 증가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우리 생활에서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부족합니다. 완전 자율주행을 이루러면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IBK 투자증권 리포트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0에서 현재는 래밸2 정도의 기술력으로 발달되었습니다. 이제는 레벨 2를 넘어서 레벨 3 레벨 4 레벨 5까지의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레벨 0은 운전자가 모든 운전을 담당하고 제한된 경고 기능 정도가 가능합니다.
레벨2는 엑셀 브레이크 제어 혹은 횡방향 제어 둘 중 하나만 가능합니다.
레벨 3은 이렇게 자율주행이 완벽해지려면 여러 분야의 기업들의 제품과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레벨 4는 레벨 3의 특정 상황에서의 자율주행이지만 레벨 4는 대부분 상황에서 자율주행을 의미합니다
레벨 5는 완벽한 자율주행을 의미합니다

자율주행 사고 IBK 투자증권 리포트


많은 레벨들로 이루어져 있는 이유는 자율주행 차량 운행은 생명을 담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불거진 자율주행 사고는 법규 관련 민형사상 책임소재, 자율주행 사고기록장치 등 법제도 정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기술 관련에 있어서도 현 기술 수준은 대부분 레벨 2 수준이고 최근 레벨 3 초기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양한 기술을 통한 완결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력과 법규 관련을 해결해야만 우리는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자율주행에 있어서 필요로 되는 관련 자율주행 테마주 대장주 기업들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현대 및 기아차 자율주행, 전기차에 필요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 핵심 모듈부품인 새시모듈, 칵핏모듈, 프런트엔드 모듈 등을 만들어 현대차 기아차에 직접적으로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현대차 및 기아차에 사용되고 있는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에 관련된 이유는 현대차 기아차에 자율주행 기술의 ADAS부품을 공급하며 자율주행 핵심모듈을 판매 생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대모비스의 특허는 2053개로서 미래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모비스 홈페이지


현대모비스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자동차의 자율주행기술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차트


1월 11일 최고가 405,000원을 기록하고 현재 276,5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횡보하면서 전형적인 박스권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재무


매출액은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매출액 영업이익 최고치를 달성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은 5~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핵심적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여도 이러한 성장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점수를 주고 싶네요. 하지만 현재 주가는 전형적인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어서 특별한 이슈나 자율주행 관련 핵심 이슈들이 나와주면 주가는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AP 주력으로 차량용 반도체를 설계하는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기업입니다. 과거 에는 셉톱박스용 AP도 설계를 했지만 지금은 물량 감소로 사업을 중지를 하였고 지금은 스마트 기기에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및 오디오 카메라 비디오 등에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AI반도체


최근에는 정부 AI 반도체 사업에 총괄로 선정되면서 ADAS 반도체 시장 진출을 확대하려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텔레칩스가 총괄하는 모바일 컨소시엄은 11개 기관이 참여하고 3 세부 과제로 구분되고 있고 5년간 총 460억을 투입하여 자율주행차 드론 등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AI반도체(NPU)를 개발하는 과제라고 합니다. 국내 시스템 반도체 펠리스 기업으로서 정부가 발표한 국가전략에 맞춰 자동차를 포함하는 모빌리티 응용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 반도체를 개발하고 성공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겠다고 합니다.

텔레칩스 차트


5월 7일 최고가 22,150원을 기록하고 현재 17,7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텔레칩스 재무


매출액은 팹리스를 기술로 하는 기업이라 그런지 박스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부채는 갈수록 늘어가고 있어서 부채관리에 힘을 써야 될 것으로 보이고 영업이익률은 2021년에 유의미한 기록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 사업총괄에도 선정되는 정도면 우리나라에서는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최근에 현대차와 반도체 국산화 추진을 유력 후보로 부상되면서 더욱더 텔레칩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 기술력이 발전될수록 텔레칩스의 기술력이 더 기대가 됩니다.

3. 만도


만도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섀시부품 전문 제조 회사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약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도는 자율주행 사업부문 무인 순찰 무인 전기차 충전 부분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체인이 없는 페달 전동 시스템인 SPM모듈도 개발하였습니다.

만도 ESG


최근에는 국내 차업계 유일로 2021년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에서 EGS 평가 A등급을 받는 퀘거도 이루었습니다.

만도 차트


1월 11일 최고가 89,000원을 기록하고 현재 61,7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개량이 줄어들면서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도 재무


매출액은 영업이익은 박스권을 형성하다가 2021년엔 최고 매출을 달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유의미하다고 느껴집니다. 영업이익률도 2021년을 기반으로 개선되는 걸로 보입니다. 최근 ESG 자동차 업계 최초로 1위를 받은 것으로 보아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커 보이고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도 또한 정부가 2027년까지 7년간 1조 947억에 투자를 하는데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4.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MLCC, 카메라모듈, 통신 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분과 반도체 패키지 기판과 경연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종합부품 제조회사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삼성전기 전장 사업


삼성전기는 자율주행 눈에 핵심이 되는 전장용 카메라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카메라 카툭 튀도 없애기 위하여 차세대 광학기술 메타 렌즈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에서는 카메라의 기술은 핵심입니다. 또한 MLCC도 자율주행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제품입니다.

삼성전기 차트


1월 26일 최고가 223,000원을 기록하고 현재 182,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20일선에 돌파하면서 우상향 보이며 있습니다.

삼성전기 재무


삼성전기는 시가총액이 무려 13조 5943억이나 됩니다. 하지만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최고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옵니다. 이래서 삼성이 우리나라 최고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 전장 부품 쪽으로 발전하게 되면 삼성전기의 MLCC 카메라 부품은 여러 글로벌 회사에 납품할 것으로 보입니다.

5. DB하이텍


DB하이텍은 차량용 이미지센서와 파운드리 사업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GaN과 SIC전력 반도체 사업화를 추진 중이며 글로벌 파운드리 반도체 회사입니다.

DB하이텍 실적


DB하이텍이 생산하는 이미지 센서는 자율주행차 성장으로 급증하는 등 턱없이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이 DB하이텍과 직접적인 경쟁 상대였던 중국 SMIC와 거래를 사실상 차단을 하여서 DB하이텍의 반사이익과 함께 시장 전체적으로 공급 부족은 심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DB하이텍은 증설을 고려하고 있고 밀려드는 주문에 비수기에 가동률을 풀가동을 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차트



1월 22일 최고가 74,300원을 기록하고 현재 60,6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고점을 찍고 나서 20일선을 이탈하지 않고 계속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재무


매출액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역대 최대를 달성하고 있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수기에도 공장을 풀가동을 하고 있어서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올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추후에 자율주행 및 전장 쪽 전력반도체까지 생산을 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주가 흐름이 나타날 확률이 아주 높아 보입니다. 지속적으로 회사를 관찰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 증설이 일어나는지 혹은 신규로 사업을 추구해 나가는지 꼭 지켜봐야 할 회사인 것 같습니다.

6.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는 자율주행 전장화에 들어가는 자동차용 반도체 리드프레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자율주행 전기차시대로 발전되면서 기존 내연기관에서는 차량용 반도체를 200~300개 정도 반도체가 필요했는데 자율주행 전기차로 넘어가면서 2000개 이상의 반도체가 소요됩니다. 해성디에스는 제 블로그에도 해성디에스에 대하여 자세하게 분석글이 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해성디에스 목표주가


해성디에스는 자율주행으로 전환되면서 차량용반도체의 소요가 급격히 늘어가면서 회사의 주력 제품인 리드프레임 매출 또한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조사한 회사의 상황으로는 공장 가동률도 올해 최고를 달성 할것으로 보입니다.

해성디에스 차트


6월 30일 최고가 43,100원을 기록하고 현재 38,6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일선을 약간 이탈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박스권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서읻에스 재무


해성디에스는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2021년에 최고치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분석자료에도 있겠지만 올해 최고 이익률을 달성할 가능성이 크며 하반기로 갈수록 제품 믹스로 인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가동률은 현재 80%정도 수준에 있고 하반기에 증설을 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계속 성장할 사업으로 신규진입이 어려움으로 해성디에스는 앞으로 계속 성장해나갈 가능성이 큰 기업입니다.
https://goingrich.tistory.com/4 해성디에스의 이전 포스팅은 여기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 기업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이번 자율주행 관련 기업을 포스팅하면서 여러 자율주행 기업이 있지만 주가와 괴리가 크고 기본적인 재무제표가 안 좋은 기업들은 스킵하였는데요. 기본적인 재무 안정화가 안되어 있으면 아무리 관련 기업을 찾아도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기 마련입니다.

* 이 포스팅은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선택은 개인의 선택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