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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 자동차 회사들이 놀라는 이유

슈개용 2021. 7. 30.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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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 자동차 회사들이 놀라는 이유

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 기업개요

  •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이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현대차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스를 출시했습니다.
  • 현대차의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9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5% 증가했습니다. 현대차의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또한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현대차 : 실적 발표

  • 현대차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조 886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19% 늘어났습니다. 현대차는 같은 기간 매출액은 39% 늘어난 30조 326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 신차 출시에 따른 suv와 고부가 모델 중심의 믹스 개선이 매출액 영업이익의 주된 이유입니다.
  • 현대차의 금융부문 매출액/이익 규모가 예상보다 적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중고차 가격이 너무 높아서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고객들이 리스계약이 끝나면 60% 정도가 차량의 리스회사에 반납해서 그 차량을 리스회사가 시장에 매각하면서 매각차익을 발생시키는데, 이번에는 중고차 가격이 너무 높다 보니 고객들의 반납 비율이 10% 정도로 낮아졌고 고객들이 리스 차량을 인수해서 직접 중고차 시장에 매각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캐피털 회사의 수익화 기회가 줄어든 것이죠. 리스 고객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하나금융 투자 송선재 애널리스트)
  • 현대차가 시장 기대 및 KB증권의 예상을 하회하는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예상보다 판매 대수가 적어고 판매 보증비가 많이 인식된 것이 주원인으로 2분기 생산 차질 반도체 문제는 영업손실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나 그동안 재고 소진으로 인해 3분기 영업손익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KB증권)
  • 현대차 영업이익 컨센서스 부합 2분기 생산 차질로 재고가 줄면서 3분기 판매가 줄어들 전망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부담이 되고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출현으로 수요 회복세도 연초 전망보다 느리게 진행될 전망입니다. 현재 아이오닉 5 매출고 물량 3만 대 구동모터 생산 차질이 해소되면서 출고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캐피탈은 취급액이 증가 할부, 리스 영업수익이 증가되어 이자, 대손비용 감소로 호조입니다.(한국투자증권)

현대차 : 정의선 회장

정의선 회장은 나이는 만 50세로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입니다. 아버지는 정몽구 전 현대자동차 회장이며 2019년 현대자동차 대표이사를 지내면서 2020년 3월 현대자동차 이사회 의장을 맡고 2020년 10월에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이 되었습니다.

학력사항은 휘문고등학교를 졸업 후 고려대학교 경영학 학사 학위를 받고 샌프란시스코 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수상 내역은 오토카 어워즈 이시고니스 트로피 등 여러 수상을 하였습니다.

현대차 : 이슈

현대차 반도체

  • 반도체 보릿고개에도 현대차 분기 매출 30조 첫 돌파 현대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도 2분기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30조 원이 넘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해외 자동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원인입니다 제네시스와 SUV 등 고수익 현대차의 차종의 판매가 증가한 것이 원인입니다.

현대차 배당

  • 현대차 중간배당 재개 현대차는 주주환원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하며 1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총 배당금액은 2602억 5900만 원으로 현대차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주당 1000원씩 중간배당을 진행했습니다.
  • 현대차의 아이오닉5 생산이 하반기부터 안정화에 돌입하면서 판매 가속화가 기대가 됩니다. 현대차가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생산이 하반기부터 안전화되면서 본격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아이오닉 5 매출고 물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반기부터 부품 수급이 완화되어서 생산 안정화로 판매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현대차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했습니다. 기본급 7만 5000원 인상, 성과급 200%, 품질 향상 및 재해예방 격려금 230만 원, 미래 경쟁력 확보 특별 합의 주식 5주, 주간연속 2교대 포인트 20만 원,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10만 원 지급 등을 제시했습니다.
  • 현대차가 미국 내 전기차 양산시점을 검토 중입니다. 현대차는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분기 실적 발표 현장에서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친환경 차 관련 정책이 강화되어서 바이 아메리칸 정책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며 미국 전기차 생산공장의 양산 시점이나 투입 차종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한 달 만에 1만 대 돌풍 인도서 대박이 난 현대차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인도 전략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이 알 카르자가 출시 30일 만에 1만 1000대가 예약판매되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예약된 1만 1000대 중에 3분의 1 이상이 최고급 시그니처 모델로 계약돼 현지에서 프리미엄 현대차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 현대차 코나 화재로 어떤 배터리 달았나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특정 기간 생산된 sk이 노 배터리 차량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리콜 대상인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아닌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장착된 코나 EV를 일일이 들여다보는 것이라 주목이 됩니다.
  • 현대차의 동남아 진격 일본 차 철옹성 전기차로 성장한다. 일본 자동차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전기자동차를 앞세워 현대차와 중국 자동차 기업이 적극 진출하고 있어 일본 자동차 업계가 경계해야 한다고 현지 언론에서 보도했습니다. 현대차는 동남아시아 양대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에 1700억 엔을 들여 공장을 짓고 있다. 신설 공장 생산 능력은 연간 15만대로 지난해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량의 약 30% 이르고 있습니다. 연내 가솔린차 생산을 시작하고 2022년부터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언론에서 보도했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수소전기차


현대차 : 주가 전망

  • 현대차의 상반기 글로벌 판매를 개시한 투싼이 유렵, 미국 등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싼타페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을 통하여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싼타크루스 출시를 하면서 미국 픽업트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준비 중이며 전기차 판매 증가와 럭셔리 판매가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되지 않아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자재 가격도 상승되어 불확실성이 클 거라고 예상됩니다.
  • 현대차는 2분기 때는 코로나로 인한 낮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되었고 전 분기에 이어서 6% 때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신흥국 환율 하락과 믹스 약화에도 인셉티브 감소 등과 금융 부문의 손익 개선 등으로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 현대차의 21년 하반기 판매는 낮은 기저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정상적으로 회복하지 못하여 3분기 판매 차질이 예상되고 특히 5~6월 재고 부족에 따른 영향이 3분기에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 역시 하반기 실적에 부정적인 요인이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등 외부적으로 다양한 대외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 투자 송선재 애널리스트)
  • 현대차는 기대이 이상의 APS 상승효과로 실적 눈높이 우상향이 지속됩니다. 품질 비용 발생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부합에 수준이나 매출과 세전이익은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영업환경 호전에 따른 가파른 APS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고 구릅 내 계열사들의 동반 실적 호조에 반등했습니다 현대차 신차효과는 여전히 확장 국면이고 글로벌 수요 공급의 불균형도 여전합니다. 판매량과 APS의 동반 성장이 지속될 계단식 영업 실적 개선을 실현을 전망합니다. (메리츠증권 김준성)
  • 현대차의 생산 차질에도 불구하고 미국, 유럽, 인도 및 아중동 지역의 강력한 수요는 계속해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주요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의 생산 재개로 현대차의 생산은 점차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이오닉 5 GV70 GV80등 인기 차종들의 생산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내수 미국 및 유럽 등 주요 지역 내 판매량 증가와 믹스 개선은 하반기에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현대차의 미국 내 점유율이 5%를 상회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픽업트럭 신차 및 생산이 정상화된 GV80의 판매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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