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산업

5G 시장 전망,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원격의료 글로벌 GDP를 창출하다

슈개용 2021. 8. 14. 10:14
반응형

5G 시장전망

글로벌 5G 시장 규모는 2020년 6조 4300억 원 규모에서 2026년에는 810조 원으로 약 120배 달하는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5G 산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서비스 시장으로 전체 시장의 약 49%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다음은 하드웨어가 41%를 차지, 나머지 11%는 소프트웨어가 5g 시장을 구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5G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2030년까지 340조 원 부가가치 창출
이동 관련 분야에서 자율 주행, 커넥티드 카는 통신 결함이 발생되면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5G의 기술적 구현은 필수적입니다. 5G의 기술적 특성인 eMBB(향상된 모바일 브로드밴드), URLLC(초고 신뢰, 저 지연 통신)과 같은 기술은 자율주행차의 개화를 앞당길 것이며 5G의 기술적 특징들은 자율 주행, 커넥티드 카, 차세대 자동차의 진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V2X(자율 주행 시 다양한 요소와 소통하는 기술)은 스마트 시티의 구현도 앞당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기들과 통신이 가능한 5G mMTC(대규모 사물통신) 속성으로 인하여 단순히 차량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의 교통 통제 기기, 인공지능형 CCTV, 위치기반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들이 추가될 전망입니다.
5G 제조업, 가상현실과 스마트 팩토리

5G 통신이 제조업 분야에서 창출할 시장 규모는 막대할 전망입니다. 최소 467조 원에서 790조 원으로 기존 반도체 시장 규모의 2배가 됩니다. 이러한 미래를 앞당기는 기술은 VR, AR과 같은 혼합현실(XR)이 꼽히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기술력은 부족해서 게임, 영화,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진정한 잠재력을 가진 기술력은 제조업에 있습니다. 고화질, 저지연 연결성을 바탕으로 혼합현실(XR)은 제품의 생산 설계부터 운영보수까지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글로벌 컨선팅 회사에서는 이 시장이 2023년까지 연평균 133%라는 성장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5G 기술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인 스마트 팩토리 구현은 필수적입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센서를 적용해야 하고 센서들이 방출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계속해서 효율적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게 관건입니다. 지금 4G 기술로도 어느 정도 충족은 시킬 수 있지만 문제는 안정성이다. 수많은 데이터가 방출되는 상황에서 순식간에 데이터가 폭주하는 상황이 이루어져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현장에서는 불안함은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5G 기술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5G 원격의료

5G 원격의료 시장은 2500억 원에서 545조 원으로 성장될 전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세계 각국의 나라들이 한시적 원격의료를 허용하고 이를 통하여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아 진료를 받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늘었습니다. 현재 원격의료는 작게나마 효율성을 검증받은 상태입니다. 5G를 통해 물리적 거리 한 게를 극복할 수 있는 원격의료로봇수술기기,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기술적으로 의료시장을 구현함으로써 성장을 앞당길 것으로 예측됩니다.

5G 가입자, 저품질 문제점
5G는 2021년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가 1600만명을 넘었습니다. 가입자 수는 늘고 있지만 알뜰폰 쪽에만 증가세가 이루어져 증가폭은 점점 둔화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처음으로 아이폰에서 5G를 지원하는 영향을 받아 잠시나마 큰폭으로 증가되었지만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 삼성과 애플의 신제품 출시가 예상되어 월평균 90만 명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국내에서 첫 5G 상용화를 성공한 지 2년이 지나도 저품질 문제점은 계속해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고가의 5G 요금제를 지불하고도 적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에서는 LTE보다 20배 빠른 속도라는 5G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였지만 실제로는 28GHZ 대역 대신 3GHz대역을 사용하였습니다.
28GHZ가 활용이 되야지만 적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지만 28GHz가 활용되려면 특성상 3GHz대역에 비해서 직진성이 강하고 도달거리가 짧아서 기지국을 촘촘히 많이 깔아야 하고, 설비 구축과 비용, 시간이 많이 들어 막대한 투자비와 발생됩니다. 5G의 저품질 문제점이 해소가 되어야지만 가입자의 불만 해소와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원격의료 등의 기술 구현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5G 관련주 종목 분석,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초지능' 필수요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