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꿀팁

주식투자 방법 가치투자따라하기

반응형

주식투자 방법 가치투자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의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치투자'라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주식투자의 대가들의 말을 인용하여 한번 이야기를 꾸며나가 보겠습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할 때 여러 가지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목적은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로 큰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이겠죠? 저도 투자의 방법 중에 가치투자를 선택하였고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고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통 투자자들은 주식투자를 할때 그림과 같이 Your plan 그림에 있는 계획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Reality 그림에 있는 것 처럼 웅덩이에도 빠지고 오르막길도 생기고 수많은 여정이 투자자의 앞을 막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한 투자자 만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여정을 극복하려면 가치투자자로서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투자원칙

가치투자의 대가 워렛버핏의 투자 원칙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돈을 잃지 말 것 두 번째 첫 번째 투자 원칙을 잊지 말 것 가치투자의 대가가 이처럼 돈을 잃지 말 것 이란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복리효과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복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복리는 투자 수익이 늘어나면 극대화되지만 반대로 투자 수익이 줄어들면 시장에서 아웃될 수도 있습니다. 복리 효과가 이렇게 무서운 이유는 +가 아닌 ×입니다 1+2+3+4+0=10이지만 1 × 2 × 3 ×4 ×0=0입니다. 욕심과 탐욕으로 인하여 대출과 신용 등 자신의 그릇에 맞지 않는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되면 0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의 투자원칙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있습니다.싸게 사려면 어떻게 하나요? 저가 생각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인내하고 기다려라 입니다.

이런 경험들 있으실 겁니다. 학창 시절이나 군대 생활 때 정량으로 배식을 해야 돼서 엄청 맛있는 음식들이 나왔는데 마지막 사람들은 못 먹는 경우도 종종 있죠 저는 줄을 섰는데 맨뒤였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면 빨리 가야지 많이 먹을 수 있는데 맨뒤에 있으니 조급해지고 짜증도 납니다. 얼마가 지나 맨뒤에 있던 제가 왔을 때 맛있는 음식들이 아주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배 식자가 음식량을 예측을 못한 걸까요? 이처럼 투자에 있어서도 시장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한 예측과 조급함으로 회사의 가치를 저 평가했을 때 맨뒤에 있는 투자자도 인내하고 기다리면 좋은 기업들을 싸게 살 수도 있고 그리고 아주 많이 살 수가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내용이 산으로 갔는데 궁극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시장을 예측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입니다. 지금까지 워런 버핏 피터 린치와 같은 투자의 대가도 시장을 예측하지 못했는데 개인투자자가 시장을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주식 시장이 코로나와 같이 회사와 무관하게 관련 없이 떨어지고 투자자들이 무서워할 때 이때가 최적의 매수 타이밍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투자자들은 반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평소에 투자의 원칙이 안 지켜진다면 이런 기회가 왔을 때 선뜻 매수 버튼을 누르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매일 같이 투자 원칙을 생각하고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 투자 마인드



투자 마인드가 중요한 이유는 내가 회사를 싸게 매수하고 나서 멘틀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시장이 안 좋았을 때 저가 올린 글입니다

7월 9일 미국의 흐름입니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부정인지 긍정인지 어떤 흐름으로 갈지는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음 주 우리나라 시장은 긍정적이겠네요 만약 제가 7월 8일 날 주식 시장이 안 좋아서 제가 싸게 확신이 있는 회사를 투자 마인드가 흔들려 비중을 축소하는 일이 발생하였다면? 심리가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투자 마인드가 흔들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자의 대가 존 템플턴 경위가 이런 말을 하셨습니다 시장의 패닉에 절대 즉각 행동하지 말라. 팔아야 할 시점은 시장이 추락하기 이전이지 추락한 다음이 아니다. 오히려 숨을 한 번 깊이 들위 쉬고 조용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해보라.

제일 좋은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입니다. 우리는 이미 확신을 가지고 그것도 싸게 매수한 기업들을 시장이 추락한다고 해서 즉각 행동을 취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으려면 자신이 매수한 기업들을 다시 한번 분석해 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기업과 동행하기 (가치투자 하기)

투자원칙과 투자마인드가 잡혔다면 이제는 기업과 동행하여 가치투자를 해야겠죠? 기업과 동행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나만의 투자 체크 리스크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회사의 성장성 산업 자체가 성장하는지? 가격 결정권이 있는지? 원자재 가격 변동 상황 신규 매출처가 해외시장 등 늘어나는지 국내에만 의존하는지? 해외 매출은 있는지?
2. 경영진 오너리스크 여부 경영진이 자주 바뀌는지 성과 대비 과도한 연봉이 있는지 가족회사 등 일감나누기 일감 몰아주기가 있는지
3. 재무제표현금 흐름이 좋은지? 매출 영업이익 순수익 등이 우상향 인지? 적장 한 배당성향이 있는지? 등등 이밖에도 사업보고서를 읽고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IR자료 애널리스트의 리포트 자료 블로그 텔레그램 많은 커뮤니티를 참고하여 체크리스트를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써 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내가 이 기업과 동행할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피터 린치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회사에 대하여 왜 이 회사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2분 이내 설명하라고 말했습니다 "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선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집을 선택하는데 몇 달을 투자하지만 주식 종목 선정은 몇 분 안에 해버리기 때문이다." 단순히 오를 것 같아서라는 이유로 회사와 동행한다면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결국엔 피터 린치가 하고 싶은 말은 회사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투자를 하라는 말 같네요!
정말 주식투자 어렵죠? 우리 주식투자 1~2년 할거 아니죠! 이러한 경험들이 쌓기고 쌓여 10년 이상 축척이 된다면 피터 린치는 아니더라도 경제적 자유를 한 발치 다가갈 수 있는 그런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도 노력하는 가치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도 포기하지 마시고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아요^-^ 이상 기초적인 가치투자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