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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산업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전망, 친환경으로 탈바꿈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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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 시장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가 급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환경 이슈와 더불어 폐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은 2030년 20조 원 2050년에는 600조 원 규모로 전망되고 있으며 다양한 업체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는 전기차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을 거듭하여 초기 대비 남은 용량이 80% 이상으로 감소하게 되면 운행상의 문제로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데 폐배터리는 그대로 폐기하면 환경오염이 크지만 생산원가에 40% 달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다시 사용하는 태양광, 풍력, ESS 등으로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수요가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이 됩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전기차 수명은 평균적으로 10년이라 전기차 시장이 커지는 만큼 폐배터리도 쏟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폐배터리는 2020년까지 전국 159개였지만, 2023년에는 2355개, 2030년이 되면 10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은 쏟아질 폐배터리 사업 증설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수명이 다한 폐배터리는 그대로 폐기할 경우에는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이상기후가 증가하면서 탄소중립, 친환경 정책과 함께 ESG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전기차를 앞세우는 완성차, 배터리 업계에 폐배터리 처리가 ESG 경영이라는 좋은 명분을 제공하게 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전기차 폐베터리 재활용 방법

폐배터리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불량품과 사용 후 배터리로 나눠지게 됩니다. 전기차 시장이 본격화되지 않아서 아직은 불량품 비중이 높습니다. 활용법으로는 재사용 방법과 재활용 방법으로 구분이 되는데 재사용 방법은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를 수리하여서 에너지 저장 장치(ESS)에 사용합니다.
ESS에서는 남은 배터리 성능이 초기 대비 80%만 돼도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방식은 코발트, 니켈 등 재료를 금속을 추출하여 다시 전기차 배터리 재료로 재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전기를 사용한 각종 모빌리티 바이크, 전기오토바이, 전동 킥보드 등에서도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업체들은 재활용 분야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수입에 의존에 하는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구리 등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메탈의 안정적 수급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보안, 문제점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시에 배터리는 팩 단위뿐 아니라 하나의 단위까지 분해해 활용이 가능하나 점점 더 작은 단위로 갈수록 비용 및 시간이 증가하고 큰 단위로 갈수록 불량률이 높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효율적인 재사용을 위해서는 작은 단위로서 모듈 및 팩 단위의 재사용 기술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은 완성 자동차 업체 중심으로 연구개발 초기 단계기 때문에 상업 활용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논의와 연구 안전성 검토가 필수적인 상황이고 폐배터리 재사용 방식은 자원순환 재고, 비용 절감 등에는 효과적이지만 배터리 가격 측면에서는 고려해봐야 합니다.
시장조사업체의 견해에 따르면 재사용 폐배터리의 판매가는 신고가의 30~70%가량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배터리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 배터리 가격 하락과 폐배터리 불량률 불안정성을 감안해야 합니다. 최근 ESS 등 화재사고가 발생되어 배터리 안정성 이슈가 부각이 되고 배터리 재사용 부분도 안정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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